반응형
작두콩은 20~30cm의 열매에서 2~3cm 크기의 큰 콩알이 들어 있을 만큼 매우 큰 콩인데요~
고려시대부터 우리나라에서 자란 식물로 왕실에서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건강적 효능을 인정받았구요~ 작두콩이라는 이름은 콩깍지 모양이 길쭉한 작두를 닮아 이름 붙여진 것으로 작두콩차 뿐만 아니라 작두콩 요리로도 활용된답니다!
작두콩의 효능
면역력 강화, 소염작용, 장 운동 활성화, 혈액순환 등에 좋은데요~
비타민C뿐만 아니라 A,B가 풍부하구요~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찾아오기 쉬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~ 염증이 빠르게 아물도록 도와주는 소염작용으로 코 점막에 생긴 염증을 완화해줘 비염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랍니다~ 비염 증상은 재채기, 콧물, 가려움, 코막힘 등, 생명을 위협할만한 심한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데요~ 이에 약국에서 비염약을 구매해 복용하는데 비염 약은 졸음이 몰려오는 약으로 악명이 높아요~ 낮 시간 동안 공부나 일 등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겐 비염 증상도, 비염 증상을 막는 비염 약도 자신을 힘들게 하는 셈이랍니다~
카페인이 없고 콧물이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히스티딘 성분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도 적합하답니다!
축농증, 기관지 천식, 감기, 기침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작두콩은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잘 어울리는 좋은 음식이에요!
간기능 개선, 위염, 장염 등 항암효과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~ 혈액순환, 어혈제거, 피로해소, 면역력 강화 등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!
작두콩차 끓이는법
작두콩차를 고소하고 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팔팔 끊는 100도가 아닌 70~80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좋구요~ 작두콩차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하루에 1~2잔 정도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효율적이랍니다! 작두콩은 차로 섭취하는 것이 대중적이지만 작두콩 샐러드나 조림 등 요리로 즐길 수 있다는거 참고하세요!
수세미 작두콩차 만들기는 수세미 50g, 작두콩 50g, 물 1.5L의 비율을 맞추면 된답니다!
작두콩 먹는법
가공하지 않은 작두콩 생깍지를 직접 구매하여 생깍지 통째로 잘게 자르고 건조하여 볶은 다음에 차로 마실 수도 있구요~ 직접 효소로 만들어 발효액으로 먹는 것이 가능하답니다!
시중에서 쉽게 구매해 섭취하기 위해서는 깍지째 말리고 볶은 작두콩차와 티백차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구요~ 빠른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깍지를 제외한 콩알로만 갈아 만든 환과 분말, 발효액이 딱 제격이랍니다!
물에 하루 정도 불렸다가 밥에 넣어 먹을 수 있는 작두콩알은 밥상 위를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인데요~ 볶아서 물에 넣고 끓여마실 수도 있고 메주콩과 섞어 청국장이나 간장을 만들어 먹으면 냄새가 더 고소해지기 때문에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좋아한답니다!
소비자가 작두콩을 구매할 때는 무농약 인증을 받은 믿을 만한 국내산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!
작두콩 드시고 건강하세요^^*
반응형